티스토리 뷰

반응형

뇌졸중의증이란?

뇌졸중은 흔히 중풍으로 더 알려져 있으며, 허혈성 뇌졸중과 출혈성 뇌졸중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허혈성 뇌졸중은 뇌색전증, 뇌혈전증, 일과성 뇌허혈발작, 열공성 뇌졸중으로 나뉘고, 출혈성 뇌졸중은 지주막하출혈, 뇌실질내출혈, 경막하출혈 등으로 나뉩니다.

 

임상적 특징 및 환자평가 필수항목

- 뇌졸중의 위험인자

  = 고혈압, 심장병, 당뇨병, 뇌혈관 질환의 과거력, 고지혈증, 운동부족 흡연, 혈액점도 증가 등

  = 피임약 복용, 편두통, 고뇨산혈증, 단백질 C, S 결핍, 심내막감염, 빈혈 등

- 뇌졸중의 일반적인 증상

  = 두통, 편마비, 어지러움, 보행장애, 언어장애, 의식장애 등이며, 심한 경우에는 혼수, 호흡정지 또는 심정지에 이르기도 합니다.

  = 일과성 허혈발작은 일시적은 국소 허혈에 의해 발생하며, 가역적이고 일시적이나 반복되는 양상을 보이는 경우에 뇌경색의 선행 증상이 될 수 있습니다.

  = 뇌경색은 이전에 일과성 허혈증상을 경험한 경우에서 50% 이상이며 갑자기 발생하기도 하고 수 시간 또는 수일에 걸쳐 진행되기도 합니다. 나이가 많은 어르신일 경우 일과성 허혈 증상이 많으며, 인지 못하고 지나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선행 증상이 보일 경우 병원 가서 검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뇌출혈은 활동 시간이나 격렬한 운동, 심리적 격양 또는 식사 도중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부위와 출혈량에 따라 의식장애의 정도가 다양하고 심한 경우 뇌간 탈출에 의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나이가 많아지면서 뇌가 수축되어 두 개 내 공간이 커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급성일 경우에는 빨리 증상이 발현되어 빨리 나타날 수 있지만, 천천히 출혈이 찰 경우 증상이 나타나는 데에 며칠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 증상 발현의 특징

  = 손상받은 부위와 허혈, 경색이나 출혈의 정도에 따라 의식장애 및 마비 등의 증상에서부터 혼수까지 다양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편측 대뇌의 병변으로는 의식저하와 혼수를 일으키지는 않으나, 부종 등으로 반대 측 뇌의 기능저하가 동반되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병력 청취

  = 의식이 있는 경우는 환자 본인에게서 정보를 얻고, 의식이 혼수인 경우에는 직접 병력을 청취하기 어려우므로 주변의 목격한 사람으로부터 정보를 확인합니다.

  = 증상이 발생한 시간과 증상을 발견한 시간은 다르기 때문에 발병 시간의 결정은 환자의 증상이 전혀 없었던, 마지막으로 정상이었던 시간(Last Normal Time, LNT)과 최초로 이상 소견을 발생한 시간(First Abnormal Time, FAT)을 확인하여 기록합니다.

  = 뇌졸중의 첫 증상과 증상의 변동을 확인하고 기록합니다.

  = 동반되는 두통, 구토 및 최근의 두부 외상의 기왕력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 기존의 일과성 허혈발작이나 경련과 같은 신경학적 상태 또는 뇌종양과 심근경색, 부정맥, 협심증, 심계항진 및 울혈성 심부전과 같은 심장질환, 당뇨병, 고지혈증 등의 병력을 확인합니다.

  = 의식이 없는 환자 : 혈압, 호흡수, 맥박수, 말초 산소포화도, 체온, 혈당, 의식 수준(AVPU 법)을 확인합니다.

    -> 동공 반응 : 중앙에 위치하고 고정된 경우는 중뇌 이상, 일측 동공이 산대 되고 고정된 경우는 동안신경(눈돌림신경) 이상, 양측 동공이 축동(동공수축)되어 있으나 대광반사가 있는 경우는 간뇌나 교뇌 병소

    -> 통증 자극을 이용한 운동 반응 : 안면부의 일측에 통증을 줄 때 비대칭적으로 얼굴을 찡그리거나 환자의 하지가 외전 되면 동측의 운동력이 약화되었음을 의미, 목적이 있는 움직임인가? 일측만 주로 사용하는가? 를 알기 위해서 자발적 운동이 있는지 관찰, 심부건반사와 바빈스키반사 등의 병적 반사를 조사

    -> 심전도 감시

  = 의식이 있는 환자 : 혈압, 호흡수, 말초 산소포화도, 혈당, 의식 수준(AVPU 법)을 확인합니다.

    -> 선별검사 : 하나의 항목이라도 해당되는 경우를 양성으로 판정합니다.

      => 얼굴을 찡그리게 하여 양쪽이 동일한지 확인합니다.

      => 양팔을 손바닥이 하늘을 향하게 어깨 높이로 들고 양쪽 팔의 높이가 동일한지 확인합니다.

      => 이름과 나이를 물어보는 질문에 답변이 어눌하거나 적절하지 않은 말을 하는지 확인합니다.

 

응급처치 방법

- 의식이 없는 환자

  = 환자를 편평한 곳에 반듯하게 눕혀 안정을 취하게 하고 수축기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에는 흡인을 방지하기 위해(뇌압상승방지를 위해) 상체를 15~30도 정도 올려줍니다. 만약 수축기혈압이 90mmHg 미만인 경우에는 변형 트렌델렌버그 자세를 취해줍니다.

  = 구역반사가 소실된 경우, 기도 유지를 위해 입인두기도기를 이용합니다.

  = 말초 산소포화도가 94% 미만인 경우, 백밸브마스크 또는 비재호흡마스크를 통하여 11~15L/min의 산소를 투여하고 필요할 경우 양압 환기를 시행합니다.

  = 즉시 혈당을 측정하여 70 미만이면 정맥로를 확보하여 50% 포도당액을 50ml 투여합니다.

  = 심전도를 지속적으로 감시합니다.

- 의식이 있는 환자

  = 의식이 A, V이고 말초 산소포화도가 94% 미만인 경우, 비강캐뉼라도 1~5L/min의 산소를 투여하거나 또는 안면마스크로 6~10L/min의 산소를 투여합니다. 산소포화도가 교정되지 않으면 비재호흡마스크를 통하여 10~15L/min의 산소를 투여합니다.

  = 즉시 혈당을 측정하여 70 미만이면 정맥로를 확보하여 50% 포도당액을 50ml 투여합니다.

  = 병원 전 뇌졸중 선별검사를 실시하여 양성인 경우에는 이송 병원에 즉시 사전연락을 해줍니다.

  = 심전도를 지속적으로 감시합니다.

 

+ 뇌졸중의증 경우에는 즉시 발견되는 경우도 있고, 시간이 지나서 발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 최초로 이상증상을 발견한 시간이 6시간 이내라면 즉시 뇌졸중 치료를 받을 수 있는 병원으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